동작교육의 개념
동작교육(movement education)은 무용교육, 율동교육, 동작 활동, 유아체육활동, 체육교육 등으로 명명되어 소개되면서 점차 신체표현활동, 창의적 움직임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동작 교육과 관련된 이러한 용어들은 표현적 움직임의 의미와 신체의 운동 기술과 관련된 기능적 움직임의 의미
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신체 움직임'이라는 용어는 '루돌프 라반(Ruudolf Labar)'에 의해소개되어졌으며 라반(1963)은 이러한 신체움직임 교육(움직임 교육)'을 통해 인간의 운동능력 또한 조화롭게 발달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라반의 주장과 유사하게 무용 교육가인 피카(Hica,1995)는 신체움직임 교육의 의미를 더욱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확장하여 신체를 활용한 게임, 다양한 스포츠 활동, 기구를 활용한 체육, 일상생활에서의 움직임 등을 탐구하고 실행하는 체육
교육의 측면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갤로 휴(Gallahue, 1976, 1993)는 동작교육에 있어서 동작을 통한 자기 발견을 강조하는 체육교육의 개념으로서 '동작을 위한 학습(learning to movement)'과 인간이 자신의 몸을 움직이고 다양한 동작을 탐색하고 표현을 위해 끊임없이 시도하고 경험하게 하는 전인교육의 수단으로써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내포하는 표현적인 움직임을 의미하는 동작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movement)'의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동작교육은 정신운동 발달뿐만 아니라 인지, 사회, 정서 발달에 상호 영향을 미치므로 동작교육은 유아의 전반적 발달에 중점을 두어 학습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유아기 동작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다양하다. 유아기 때는 신체가 급격하게 발달하는 시기 이기 때문에 적당한 동작교육이 필수이다. 동작교육은 유아기 때 폭발적인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더 나아가서는 앞으로 여러 가지 신체적 변화에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유아의 체격은 향상되고 있는 추세인데 반해 체력은 오히려 떨어지고 있으며, 반사 기능이 지하 되어 부상 입는 일이 많아졌다고 보고 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아파트 중심의 주거환경, 교통문제에 따른 놀이공간의 감소, 핵가족화로 인한 형제 및 또래의 감소, 실외활동에 비해 실내 활동의 상대적인 증가 등으로 인해 유아의 신체 활동 기회가 감소되고 있는 실정을 들 수 있으며, 또한 운동능력 발달지도에 대한 인식과 방법이 적절히 준비되어 있지 못한 점도 지적되고 있다.
최근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유아 신체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증가되고 있으나, 유아 신체활동에 대한 바른 인식과 바른 교수방법이 정립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유아기에 익힌 기본운동능력 예컨대 걷기, 달리기, 던지기, 잡기 등의 발달은 이후의 복잡한 운동기능 학
습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김재은, 2000), 또한 유아기와 아동기, 청소년기에 형성된 신체활동 습관은 성인기의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라는 연구결과(George, 1992)는 유아기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유아기의 풍부한 신체활동 경험은 일생동안의 신체활동이나 운동능력을 좌우하고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가능한 한 많은 신체활동을 어린 시절에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기 동작교육은 성인이 된 후의 신체활동과 건강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요즘 사회의 관심을 끌고 있는 아동의 비만 문제는 유아기 신체활동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최근 2~5세 유아의 비만이 20.6%에 달하고 있어 사회 문제화되고 있으며,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아동 비만 문제를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비만의 원인은 식사량의 증가보다는 식사의 질과, 매일 움직이는 신체적인 운동량의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유아 운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부모의 신체활동 참여도와 유치원에서의 신체활동시간 등이 유아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와 같이하는 놀이 및 신체활동에서 유아들은 새로운 운동 기술을 습득하며, 운동 효과도 높다는 사실은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부모는 유아의 역할 모델로서 유아의 생활습관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부모의 자녀 운동에 대한 관심이 자녀의 운동습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부모가 자녀와 함께 신체활동을 시도하고 있으나 막상 어떤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지, 운동의 정확한 자세가 무엇인지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어 자녀의 신체활동에 대한 지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유치원 교육과 연계하여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와 신체활동에 참여하여 유이의 기본 운동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가족과 함께 하는 체력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원이 필요하다 하겠다. 가족과 함께 하는 체육활동은 포괄적 개념으로서의 평생체육의 실천적 최소 집단의 신체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한 가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 사회적인 건강증진 및 유대 강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가정에서의 체육활동과 평생체육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상호 발전적으로 실천적 평생체육의 기초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작의 기본영역
동작의 기본영역은 기초적인 신체 움직임을 설명하는 부분이다. 영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이해하는 것에 있어서, 신체의 각 부분을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지 알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를 인식하고 자신의 의지와 상황에 맞게 움직이
기 위해서는 이러한 동작의 기본 영역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한 설명은 움직임의 동작 수준에 따라 비 이동 동작, 이동 동작, 조작적 동작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비 이동동작
비이동 동작이란 신체가 한 자세를 유지하는 동안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기본적인 동작으로 몸을 축으로 하여 장소를 옮기지 않고 움직이는 동작을 말한다. 비 이동 동작은 서기, 앉기, 쪼그리고 앉기, 출발과 정지, 들어 올리기, 밀기, 당기기, 흔들거리기, 떨기, 비틀기와 돌기 등으로 안정 동작이라고 하기도 한다.
(2) 이동 동작
공간 속에서 신체의 위치를 바꾸면서 움직이는 동작을 이동 동작이라 할 수 있다. 이동 동작의 속도는 리듬감으로 움직임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리듬적 운동능력과 표현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이동 동작은 영유아의 동작 활동에 많이 응용된다. 이동 동작은 걷기, 달리기, 뛰어넘기, 뛰기, 말뛰기, 스키핑, 미끄러지기, 기어오르기, 기어가기 등이 있다.
(3) 조작적 동작
조작적 동작이란 두 손과 두 발을 이용하여 물체를 이동시키는 동작을 의미한다. 즉, 어떤 도구나 물체의 사용과 결부되는 신체의 움직임이다. 인체의 대소근육을 활용하여 주어진 공간 안에서 접하게 되는 물체와 연결되어 나타나는 동작이며 주로 물체를 향해 힘을 주거나 힘을 받는 원리 안에서 앞서 제시한 이동 동작이나 비 이동 동작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경우에 가능한 동작이라고 할 수 있다.
조작적 동작은 던지기, 받기, 차기 등이 있다.
동작의 기본 요소
인간의 신체 움직임인 동작은 네 가지의 전제로 설명할 수 있다. Laban의 정의에서는 동작, 움직임을 보려면 먼저 인간의 신체가 있어야 하고, 신체를 움직이려면 '노력’과 ‘공간’, ‘관계’에 의해 동작으로 만들어지고, 움직임으로서의
가치, 독특성을 찾을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에 따라 인간의 동작에는 기본 요소로 신체, 노력, 공간, 관계로 볼 수 있다.
1) 신체
동작에서의 신체는 ‘무엇을 움직일 것인가?'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그러기 위해 신체의 각 부분에 대한 명칭을 알고,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지를 탐색하며, 만들 수 있는 형태를 발견해야 한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신체를 활용하여 움직
임을 만들어 내어 일상생활에 필요하고 안전한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과 경험, 의지를 사회 안에서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
영유아가 자신의 신체 각 부분을 알고, 상황과 의지에 따라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해 신체에 대한 인식, 동작에 대한 다양한 범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신체 움직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신체의 움직임을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전신 동작이다.
이는 신체의 모든 부분을 움직이는 것이다. 특정한 신체 부분이 동작의 주가 되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신체 전체를 움직이는 동작을 말한다. 이러한 전신 동작은 이동 동작과 비 이동 동작으로 나누어진다. 이동 동작은 공간 속에서 신체의
위치를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다. 주로 발을 사용하여 신체 전체를 이동한다.
비 이동 동작은 신체의 특정 부분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신체의 모든 부분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다. 몸 전체가 이동하지는 않지만 특정 부분을 움직이거나 전체를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전신 동작은 영유아가 상황과 느낌, 의지에 따라 이동 운동, 비 이동 운동을 골고루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영유아의 특성상 전신 동작의 한계가 있으므로 안전하게 이동, 비 이동 운동을 모두 적용해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다양한 동작이 조합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명하고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신체 부분 동작이다.
부분 동작은 신체 부분을 분리하여 움직이기, 한 동작을 이끌어 내면서 움직이기, 몸무게를 지탱하면서 움직이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셋째, 신체의 모양 동작이다.
모양 동작은 신체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 신호, 상징을 표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영유아가 자신의 신체 모양을 인식하고, 특별한 모양을 위해 신체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알고, 탐구해야 가능한 동작이다. 신체를 통
한 표현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리의 신체로 직선, 곡선, 꼬인 모양 등을 표현해 낼 수 있는 기본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다.
직선 모양은 신체 전체나 부분을 사용하여 직선 모양으로 만들어 보는 모습을 표현하는 것이고, 이때 관절을 이용하여 각진 모양을 연출할 수 있다. 또한 곡선 모양은 척추를 구부려서 신체를 둥글게 만드는 것이다. 팔과 다리 등을 이용해서도
전신의 모양을 둥글게 할 수 있으며, 신체의 한 부분을 이용해서 곡선 모양을 만들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꼬인 모양은 신체가 동시에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형태를 말한다. 허리를 중심으로 하체가 한쪽으로 향하고, 상체가 반대방향으로 향하는 것도 이에 해당된다.
2) 노력
노력은 여러 요소를 통해 힘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말한다. 노력은 공간, 시간, 힘, 흐름으로 구분되며, 이에 따라 동작에는 빠르고 느린 것이 있고, 무겁고 가벼운 것이 있고, 탄력이 있는 동작과 유연한 동작이 존재한다. 이와 관련된 내
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시간은 동작의 흐름에서 길고 짧음, 빠르고 느림 등과 같이 유지, 변환하는 요소를 말한다. 신체의 각 부분을 어떤 속도로 움직일 수 있느냐에 대한 내용이다. 그와 관련해 지속적인 동작, 갑작스러운 동작으로도 볼 수 있다. 시간의 요소로 동
작의 속도, 지속성 정도, 리듬, 박자 등이 결합하여 같은 동작이지만 다르게 연출될 수 있으며, 다른 신체 움직이지만 같은 맥락으로 이해될 수 있다. 동작에 있어서 시간은 움직임의 역동성을 기본으로 하며 극적이고 창의적인 구성력을 표현할 수 있는 요소이다.
힘 또는 무게는 동작의 강약 정도와 그에 수반되는 근육의 긴장 정도를 나타낸다. 동작에 있어서 힘, 즉 에너지가 주어질 경우와 전혀 주어지지 않을 경우, 동작은 그 질이나 형태에 있어 차이가 난다. 강한 힘을 사용하면 강하고 힘 있는 동작으로 나타나는 반면 가벼운 힘을 사용하면 이완된 근육이 부드럽고 온화하고 섬세한 동작으로 나타난다. 힘의 요소는 강한 것, 약한 것, 무거운 것, 가벼운 것, 팽팽한 것, 그리고 느슨한 것이 있다.
흐름도 인간이 어떻게 하면 몸을 더 잘 움직일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흐름은 한 동작에서 힘이 어떻게 조절되는지를 의미하기 때문에 힘(무게)의 하위 요소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흐름이란 움직임의 계속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움직임이 어느 순간 정지하여 동작의 일부가 끊어지는 비연속 흐름과 멈추지 않고 동작과 동작이 부드럽게 계속 이어지는 연속 흐름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간이란 '어디로 움직일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유아는 정해진 공간 속에서 동작을 하게 되는데 유아가 공간을 인식함에 따라 신체가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알게 되고 특정한 동작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의 양과 위치를 알게 된다. 이러한 인식이 발달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충돌하지 않으면서 공간 속에서 움직일 수 있고, 움직이면서 신속히 높이를 변화시킬 수 있다. 또한 짝과 함께 또는 물체를 가지고 복잡한 공간에서 움직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체 부분을 공간 속에서 섬세하게 변화시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공간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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