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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아동정신건강3. 놀이치료 종류

by ekdlwp 2021. 4. 13.

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란 전문가가 아동을 1주일에 1~2회씩 놀이방에서 만나는 동안 형성된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치료다. 놀이방에는 각종 놀잇감이 다양하게 준비되어있으며, 놀이방에서는 아동 내면에 깊숙이 잠재되어 있는 감정을 노골적으로 표출하는 것이 허용되고 장려된다. 놀이 치료의 근거는, 아이가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표현하는 데 있다.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이를 놀이 상황에 놓이면 아이는 스스로 잠을 잔다. 부드러운 놀이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표현하고, 문제의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면 점점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된다. 이러한 통찰은 아동에게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방향으로 문제에 대응해 나가도록 유도함으로써 결과적으로으로 문제를 스스로 극복해 주는 효과를 미칠 수 있다.

레비(Levy, 1978)는 이동들이 놀이를 통해 부모나 형제와의 관계에서 갖게 되는 적대감을 해소시키는데, 이것이 바로 놀이치료의 근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놀이는 아동들이 겪는 일상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앞으로의 생활을 계획하는 것으로서, 이는 아동들이 본래 가지고 있는 가장 자연스러운 자기 치료의 수단이 된다.
액슬린(Asline, 1969)은 놀이에서의 표현을 중시하고, 이러한 자기표현이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해 준다고 주장한다. 그는 놀이치료에서의 놀이 상황이 아동들에게 최대한 허용되어야 하며 치료자는 최대한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놀이 장면에서 아동은 그 상황을 통제하는 주도자이야 하는데, 이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관한 지시를 자신 외의 어떤 사람으로부터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정서적 갈등과 불안을 이해하려면 놀이를 체계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그러한 관찰 결과에 나타난 문제를 소정의 놀이 경험을 통해 해소하고, 통찰력을 갖도록 도와야 한다. 치료에서 어린이의 놀이는 그 자체로 치료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치료가 자연스럽게 실현되는 선량하지 않고 아동과 치료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치료적 효과를 높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발달 선상에 있는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으로 아동과 아동 정신 질환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내담 아동으로 있자
기이해와 지리 수용을 돕는 것이 치료자의 공통된 역할이며 토르 이치에서 자는 아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수용능력 및 치료 관계를 잘 형성할 수 있는 일격 성숙을 가져야 치료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음악치료

치료적 목적을 위한 음악은 언어적인 지시와 개입이 없어도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으며 불안감을 없애 편안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또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집단 안의 서로를 하나로 만들어 작은 사회를 경험하게 하며 질서와 규칙을 익히게 해 준다. 치료적 도구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음악 활동은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음악을 연주하는 활동과 신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고 에너지를 완화하는 신체 이완을 위한 음악 감상 활동, 주의집중과 기억력 향상 및 현실을 위한 인지기능 활동과 집단 음악치료를 통한 사회적 기술 활동으로 나뉜다. 음악 치료는 개별 치료와 집단 치료로 이루어지는데, 특히 집단 음악 치료 활동의 은 성공적인 경험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비경쟁적인 성취를 허용하는 과정을 쌓고 바람직한 자기상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집단 내에서의 음악 활동은 개인을 다른 사람과 관련시켜서 하나의 집단으로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고, 공통의 활동으로 이끌다. 안전하고 지지적인 상호작용 내에서 감정이입을 경험하고 긴밀한 관계 형성을 도모하기 위해 집단의 형태로 음악치료를 하는 것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 집단 음악요법 활동에서 사용되는 기법은 언어로 표현하기보다는 자연스럽고 바람의 이상한 표현의 기능을 갖춘 노래를 부르는 것, 기존 곡의 가사를 바꾸어 부르는 것, 방법으로 억압받고 있는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사하여 불기(song writing), 다양한 악기를 활용하여 연주하며 다른 사람의 연주에 귀를 기울이는 악기 연주, 음악 치료에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으로 즉흥적으로 음악을 만들어 열었다. 즉흥 연주, 음악을 집중해서 듣고 그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내는 음악이 있다. 유아와 학교생활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치료 기법을 적용한 결과 스트레스 감소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으며,  다문화 가정 아동의 사회성 및 자아존중감에도 음악치료 활동이 효과가 있다. 집단 음악치료가 인터넷 중독 초등학생의 자기 통제, 사회성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음악프로그램의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관계 형성
친밀감 형성한다.
-사전검사를 한다.
-악기로 자기소개하기
-집단 규칙 정하기
-악기와 친해지기

●문제 인식

문제를 인식한다.

예를 들어 가족과 싸울 경우 나의 마음을 어떻게 표현해야 될지 인식하는 것이다.

●자기 통제 수준을 향상한다.

 -가족과 싸움의 이유 생각하기

-스트레스 나누기

-스트레스받는 상황을 즉흥 연주하기

●평가하기

-소감문 발표하기

-느낌 나누기

 

 무용 · 동작치료

 

미국무용치료협회에서는 무용·동작 치료를 인간의 기본적인 신체 움직임과 무용의 예술적이고 창의적이며 즉흥적인 동작의 표현 특성을 치료 매체로 사용함으로써 고정되어 있다. 무용·동작 치료는 신체와 마음의 장애를 입은 사람들이 움직임을 통해 감정을 완화시키고 움직임을 통해 내적 갈등을 외현으로 승화시키며 자기 계발과 표현이 생기게 하다. 창의적인 예술치료법 중 하나로 무용·동작 치료는 무의식적 안에 있는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심리치료적 가치를 지닌다. 전통적으로 춤은 원형의 움직임을 통해 신성과 개인을 결합시켜 왔다. 무용은

신과 자연의 근본 관계에서 기원하며, 형태, 패턴, 변형적 의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땅은 원형의 치유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다. 20세기 중반부터 인간의 움직임과 무용은 인간의 정신영역에 관심을 갖고 연구되었는데 정신병리적 상황에 놓인 사람들로서 내적 표현을 언어가 아닌 움직임을 통해 창조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심리적으로 갈등의 소재를 정화시키고, 치우침 능력을 높였다. 창의적인 신체표현은 신체 감각과 심리적 성장을 가져오고 정신과 신체의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창조적 프로세스에의 참가는 자기 감각의 발달에 현저한 효과를 가진다. 분열된 자아와 자아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수축된 근육과 긴장된 신체를 풀어주고 이완된 근육으로 정서적 갈등상태를 자연스럽게 부드럽게 움직임으로 표현하게 해 심리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심리적 갈등 해소와 올바른 신체상의 확립은 타인 관계의 변화를 가져오고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한다.

무용 · 동작치료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원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 정신과 신체는 끊임없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한다.

• 동작은 심리학적 발달과정들, 정신 병리, 주관적 표현들, 인간 상호 간 관계 패턴을 포함하는 인격적 측면들을 반영한다.

• 자유 연상을 통해 구제화된 창의적 동작 과정은 본질적으로 치료에 도움이 된다.

무용 · 동작치료는 대상의 특성과 그로 인한 치료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의료적 모델, 교육적 모델, 자기 성장 모델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이 중 자기 성장 모델은 장애와 비장애인 모두가 대상이 될 수 있다.

무용치료에서는 자신의 존재와 그 존재가 경험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동작을 실험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내면의 감정을 움직임으로 표현하게 된다. 또 내담자에게 어떤 동작을 가르치거나 어떤 감정을 표현하라고 정하지도 않고, 또 어떻게 움직이라고 설명하지도 않는다.
더 중요한 것은 무용 요법사들이 인간 발달에 대한 지식을 갖고 치유에 도움이 되는 동작을 상호 활동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훈련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처럼 정신의학과 정신역동, 신체표현과 감정 연구를 바탕으로 정신과 환자의 움직임과 동작을 의사소통의 가치 있는 형태로 이해하고 그 움직임을 치유적인 활동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심리치유의 하나인 무용치료로 발전하게 되었다.

무용치료는 신체를 통해 자아를 인식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신체 자각은 심리적인 활동영역을 알고 공통의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또 자기 내부에 있는 감정을 몸의 움직임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무용치료는 개개인의 내면 생활을 몸과 움직임을 통해 표현하는 것이 치료로써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결국 자신의 정신과 신체의 올바른 자각을 통해 자신을 통합해 나가도록 유도하는 것인데, 이러한 과정은 자아를 발견하고 성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나아가 무용치료를 통해 정서와 감정의 긴장상태를 누그러뜨릴 수 있고, 개인의 변화를 발견하고 현재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심신의 균형적 통합을 이뤄나가는 치료과정 자체도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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