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란 아동의 미술작품과 창작과정, 창작 후의 과정을 이용하여 아동의 상태와 문제를 파악하여 이를 경감시키고 개선함으로써 이동의 적응적 상태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미술치료의 목적은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과정에서의 갈등관계를 다루고 해결하는 데 있다. 다양한 미술활동을 함으로써 불안, 우울, 낮은 자아개념, 역기능적 관계, 사회적 기능의 어려움 등의 개인 갈등을 조정하고 치료하는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 작용을 통해 자아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미술치료는 인간의 부적응의 치료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잠재력, 성장 가능성을 개발하는 자기 경험과 자기 본
성을 회복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현대 미술치료는 치유적, 예방적, 자기 계발적 견지에서 적용되고 발전되고 있다. 미술활동을 통해 심상의 표출을 자극하여 창조적 에너지를 갖게 한고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아 방어를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다. 즉흥적으로 구체적 유형의 자료를 얻는데, 이와 같이 어떤 유형의 대상화를 통해과 인지학습 치료와 환자가 더 쉽게 접근 가능하며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만든 작품을 통해 존재감을 깨닫게 되기도 한다. 그리고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해 환자 스스로가 작품 활동과 치료과정을 함께 이해할 수 있고, 재검토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그로 인한 새로운 통찰을 찾고 감정 회상도 가능하다. 언어가 일차원적 의사소통 방식임에 비하여 미술세계는 공간의 연관성들이 발생하므로 경험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어, 원근감, 결합과 분리, 유사점,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생활환경 등을 표현하게 되어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가 쉬워진다.
미술작품을 치료 개념에서 진행할 때 토론, 감상, 정리 등의 활기찬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창조적 에너지의 발산이라고 볼 수 있다. 이로써 심리치료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삶에 대해 바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최상의 미술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아동의 특성과 상담 목적에 맞는 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적당한 매체를 제공함으로써 최적의 미술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파스텔, 크레파스, 수채물감, 붓 등의 간편한 매체부터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종이나 검토 등을 사용하여 통찰을 찾고 감정 회상도 가능하다. 언어가 일차원적 의사소통 방식임에 비하여 미술세계는 공간의 연관성들이 발생하므로 경험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어, 원근감, 결합과 분리, 유사점,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생활환경 등을 표현하게 되어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가 쉬워진다.
미술작품을 치료 개념에서 진행할 때 토론, 감상, 정리 등의 활기찬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창조적 에너지의 발산이라고 볼 수 있다. 이로써 심리치료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삶에 대해 바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최상의 미술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아동의 특성과 상담 목적에 맞는 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적당한 매체를 제공함으로써 최적의 미술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파스텔, 크레파스, 수채물감, 붓 등의 간편한 매체부터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종이나 검토 등을 사용하여 미술활동을 촉진과 통제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미술치료는 다양한 환경에서 이루어진다. 미술치료사는 예술 요법의 목표와 기관의 요청 또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미술요법을 제공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고객의 강점과 필요사항을 평가한 후 미술치료는 개인 또는 그룹 형식으로 제공될 수 있으며 이는 사람이 적합합니다. 미술치료사 엘렌 G. 호로비츠 박사는 제 책임은 직업마다 다릅니다. 하나는 개인의 관행과는 반대로 컨설턴트나 기관에서 일할 때 전혀 다르다. 관행에서 그것은 더 복잡하고 더 멀리 도달하게 됩니다. 당신이 일차적인 치료 전문가인 경우, 당신의 책임은 환자의 일차 배려에서 사회 업무의 스펙트럼에서 스윙할 수 있습니다. 개인 실습에서는 다른 심리 치료사와 마찬가지로 일부 미술 치료사들은 치료 관계를 위해 세션이 같은 공간에서 동시에 매주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술요법은 표현의 수단이자 예술에 대한 창조적 관심에서 아이들을 위한 치료의 하나로 학교에서 제공됩니다. 미술요법은 학습장애, 언어장애, 행동장애, 아동의 학습을 방해할 수 있는 기타 정서적 장애와 같은 다양한 문제를 가진 아동에게 혜택을 줍니다. 학교에서 일하는 다른 심리학자와 마찬가지로 미술치료사는 학생 고객이 직면한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와 개입을 개별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술치료사는 치료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 교사 및 학부모와 긴밀히 협력합니다.
독서치료
독서치료는 정서상의 문제나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도서나 시를 활용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그 대상이 개인이나 집단이 될 수도 있으며 어떤 연령에도 적용 가능하다고 하였다. 또한 지료를 요하는 환자뿐만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발달의 수단으로 도서를 이용하고자 하는 일반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돌과 돌(Doll & Doll, 1997)은 “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책을 활용하며, 책은 독자의 성격을 측정하고 적응과 성장, 정신적 건강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데 그 책과 독자 사이의 상호작용과정이 독서치료이다. 그리고 선택된 독서 자료에 내재된 성격이 독자의 정신적 또는 심리적인 질병에 치료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개념이다”라고 하였다.
독서치료의 매개체로서 이야기(Story)가 있는 책으로부터 시, 모든 인쇄된 글, 시청각 자료, 노랫말, 자신의 일기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둘째, 독서치료의 대상은 치료가 요구되는 개인이나 그렇지 않은 일반인이 될 수 있으며 개인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고 집단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셋째, 독서치료는 정신건강에 문제를 갖고 있는 이들 에게는 치료의 효과가 있으며 일반 사람들에게는 긍정적인 성장, 발달을 촉진할 수 있
는 효과가 있다. 최근 독서치료를 적용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유아, 아동의 심리치료 및 심리적 성장 ·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이 많이 수행되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 부진아를 대상으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자이 존중감과 또래 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 김학조(2011)의 연구와 유아의 주의 집중력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이지아 (2010)의 연구에서도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적용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독서치료에서 추후 활동은 일기 쓰기, 편지 쓰기와 같은 창의적 글쓰기, 미술활동, 역
할 놀이와 토의 등을 들 수 있다. 회기에 따른 문학작품 읽기와 더불어 추후 활동을 통해 이동은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때문에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에는 적절한 문학작품의 선정과 함께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추후 활동을 무엇으로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초등학교 교실에서 서는 요법을 구현하는 것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교실에서 서문헌 요법을 사용하는 교사들도 가르치는 아이들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웁니다. 서문 요법의 실무자로서 교사는 적절한 독서 자료를 선택해 개개의 학생들의 요구에 맞추어 자기 인식, 문제 해결 능력, 관점을 취해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이 자료에는 "독서(소설, 논픽션 또는 시), 창의적인 글쓰기 또는 스토리텔링을 포함한 모든 문해력 활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교실의 필요에 맞는 적절한 문헌을 선택하는 교사는 아이들에게 아이가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의 성격을 제공할 수 있으며, 지도 토론은 학생들이 다른 아이들의 문제를 인식하고 공감대를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독서치료는 수업 학생들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정서적 어려움을 대처하는데 도움이 되는 대처 기술을 학습합니다. 책과 독서는 교실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책을 통해서 아이들은 자신, 시간, 국가, 관심사에 대한 반성을 볼 수 있습니다. 잘 쓰인 리얼한 소설은 항상 독자가 나와 다른 사람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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