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인지학습치료적 접근
전반적 발달장애의 유형 중에 자폐장애와 아스퍼거 장애가 인지학습치료의 효율이 크다. 그 이유는 우선 이 두 장애의 유병률이 현저하게 높고, 이 외의 레트 장애인 소아기 붕괴성 장애는 운동 기능의 퇴행이 심하여 인지학습치료보다는 작업치료가 더 요구되기 때문이다. 자폐장애 아동들의 경우, 치료실과 치료자와의 관계 형성에 오랜 시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가정이나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스스로 서 있던 활동 중심으로 반응이기 때문에 아동이 다양한 활동을 전할 수 있도록 안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로 치환경은 기반 영역과 공간을 경제를 명확히 하고, 시각 및 청각적 산만함을 최소화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일상의 스케줄을 시각적 그림이나 사진으로 제시하여 지상에 아동에게 앞으로 전개될 활동이 무엇인지 일련의 과정에 대해 시각적으로 알려 준다. 감각사 주에 민감하고 변화를 두려워하는 자폐 아동들을 위해서는 급격한 행동변화를 계획하기보다는 전체 상황의 변화는 유지하면서 세부항목을 조금씩 변화에 노출시켜 가도록 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 반복적이고 누적적인 훈련을 통해 기초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
과 함께 타인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법을 훈련시킨다.
자폐장애 아동은 인지, 언어, 운동, 사회성 등 전반적인 발달의 지인이 크고, 매우 집중적이면서도 포괄적인 인지학습적 접근이 요구된다. 또한 마치 마라톤처럼 장기간 지속적인 치료가 요구되므로 자폐장애 아동 본인 및 가족뿐 아니라 치료사의 꾸준한 인내심이 필수적이다. 자폐 장애아동을 위한 인지학습치료의 내용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감각 자극에 대한 수용 범위 및 제한되고 패턴화 된 활동 범위의 확장
- 눈 맞춤, 타인의 말 경청, 지시 따르기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습득 및 향상
- 과잉행동 및 문제행동을 조절하기 위한 자기 통제력 습득 및 활용
- 기초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초인지기능 항상
- 상황에 적절한 행동 습득 및 사회성 기술 전략 습득(공공장소나 사람에 따라 적절한 행동을 습득하고, 변화되는 환경에 점차적으로 익숙해지기)
아스퍼 거장에 이동은 인지적 기억 과정이나 학습에 큰 어려움이 크지 않지만, 상호작용과 신체 활동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자연스럽고 유연한 신체 활동을 위해 소근육 조절과 협응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감각 조절 훈련
주변 사람들과의 자연스러운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을 직접적 민첩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훈련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실제 사례처럼 연습한다. 즉 실제로 접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주어진 상황을 객관화시켜 기술하여 인식한 후에 그림, 비디오, 매체와 역할극 훈련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숙달되도록 돕는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언어나 지능발달의 문제는 없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버릇없고 문제아라는 오해를 받게 되어 해당 아동 및 가족이 받는 상처가 크고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조기 진단을 통한 적절한 인지학습치료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아스퍼 장애 아동의 행동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중요하다.
인지학습치료의 목표 및 활용 예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상대방이 이야기할 때 바른 자세를 취한다.
• 의사소통의 기초가 되는 바르게 듣기 행동을 아동이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습득하도록 한다.
• 교사는 아동이 눈 맞춤을 유지하도록 유도하면서 아래와 같은 행동 규칙을 명료하게 제시한다
•일정한 규칙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제시하여 아동이 모방하고 바른 규칙과 방법으로 듣는 태도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상대방이 말할 때 정확히 집중하도록 한다.
•경청해야 하는 상황을 제시하고 각 상황마다 규칙화된 행동을 반복 연습한다.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부를 때, 공부 시간, 친구와 이야기 나눌 때 등 친숙한 대상인 주 양육자와 교사와의 1:1 훈련으로부터 점차 또래, 이웃 등 여러 대상으로 일반화를 유도하여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기본이 되는 듣기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경청하기 외에 일상에서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같은 방법으로 연습하여 습관화한다.
자폐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표현 방법, 사회적 규칙을 지접적으로 반복 연습 및 훈련한다.
• 상황 이야기 사용하기
상황 이야기는 사회적 단서와 적절한 반응이 포함된 사회적 상황을 묘사하는 것으로 각 아동들을 위한 특정 상황을 직접 기록하거나 기록된 이야기를 보고 듣는 아동으로 이를 통해 자폐 아동은 상황에 적절한 언어적 신호를 보낼 수 있다.
활용 예-상황 이야기는 지폐 아동의 관점에서 작성되며 기초적인 문장 양식으로 구성된다. 설명문의 형식은 예를 들어, 내 이름은 김수미입니다. 우리 집은 102동입니다'와 같이 현실을 진술한다. 조망 문의 형식은 자기 내면의 진술과 관련되며, 가끔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알기 어려울 때 사용된다. 즉 많은 아이들은 아이스크림 먹는 것을 좋아해요'와 같은 이
야기로 내 생각의 진술과 타인의 생각을 유추한다. 지시문의 형식은 자폐 아동에게 행동을 지시할 때 사용하는데 온화한 형태로 딱딱한 문어체 형식은 피한다. 예를 들어, “수비는 조용히 앉을 것이다”, “수미는 읽기 과제를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와 같이 지시에 따르는 행동을 진술한다. 확정 문의 형식은 “이선 매우 중요해”, “좋은 생각이야", "한 번에 한 명씩 미끄럼틀을 탈 거야”와 같은 형태로 주변의 말들에 대한 의미를 강조 및 명확하게 한다.
• 주요 사회적 규칙 학습하기
기다리기, 차례 주고받기, 다른 활동으로의 자연스러운 전환, 대회에 참여하고 주제 바꾸기, 과제나 활동을 시작하고 끝내기, 조용히 하기, 행동을 조절하기 등과 같은 사회적 규칙을 학습한다. 주로 스크립트가 그려진 그림문자나 사진의 형태로 연속된 행동을 보여주고 반복 시연을 통해 지도한다. 가정 내에서나 교실에서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적절한 행동의 충분한 훈련으로부터 돈을 내고 간단한 물건을 사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의 실외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훈련을 병행한다.
• 또래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위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한다.
- 또래와의 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사회적 상황이 그려진 그림 카드를 제시하고 어떤 상황인지 이야기를 나눈다. 주어진 상황에 필요한 말과 행동을 지료 사가 보여주고 아동은 그대로 따라 하면서 반복 연습한다. 유사한 다른 상황에도 역할
놀이를 통해 반복 훈련하도록 한다.
교사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사회적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지시하고 그 상황에 요구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역할놀이를 통해 연습한다.
사회적 상황의 예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 친구에게 물건을 빌리기
• 친구에게 같이 놀 사고(공부 하사고) 말하기
• 순서를 기다리고 지키기 등
교사와 1:1로 연습이 원활해지면, 그룹 사회성 훈련에 참여함으로써 또래와 실제적으로 벌어지는 사회성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사회성 기술을 실행하고 학교나 일반 사회적 장면에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일반 또래 아동과의 보다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서 일반 아동에게도 자폐 아동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또래를 돕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여 자폐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준다.
의사소통장에 중 표현성 언어장애와 혼합형 수용성 표현성 인어 장애는 정상적인 언어발달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학습장애가 동반될 수 있으므로 인지학습치료적 접근이 더욱 요구된다.
또래 연령에 비해 현저하게 어휘력의 한계를 보이는 아동에게는 익숙한 어휘로부터 확장적 사고와 어휘를 유도하는 마인드 맵핑과 같은 과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언어 내용상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한다. 감성을 익히고 언어의 형태 구문이나 시제 등의 표현에서 실수가 잦은 이동에게는 단순한 구문과 시제 활용의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을 지속한다. 또한 표현성 언어장애 아동은 새로운 어휘나 단어의 망각이 빈번하므로 단어 수준에 적합한 연상 및 군집화, 정교화 등의 기억 책략 훈련이 도움이 된다. 혼합형 수용성/표현성 언어장애 아동을 위한 인지학습치료의 원리는 표현성 언어 활용 능력은 수용성 언어능력을 기반으로 발달하므로 우선 연령 수준에 적합한 언어 이해력을 증 신시 켜야 한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이나 글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에 발달 수준을 고려한 기
본 단어와 어휘의 개념 습득이 필요하다.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과제와 교육적 자료를 활용하여 경험직 정보에 기초한 친숙 한 단어와 어휘의 활용을 유도하여 언어 습득에 대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높인다. 이를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두려움과 좌절감을 해소하여 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도록 한다. 단순한 문장으로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구문과 문법적 구조를 익히고 점진적으로 문장 구성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혼합형 수용성/표현성 언어장애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언어 사용의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정상적인 학업성취에도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이로 인해 아동들이 위축감이나 무력감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를 도울 수 있도록 인지학습 차료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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