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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신체영역3

by ekdlwp 2021. 4. 26.

안전하게 생활하기

 

2019 누리과정 고시문의 신체영역의 내용 범주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목표는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이다.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위험한 장소, 상황, 도구 등을 알고, 안전한 놀이 방법과 놀이 규칙을 지키며 놀이하고 생활하는 내용이다.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 용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며, 바른 자세로 이용하는 내용이다.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유아가 안전한 보행 및 도로 횡단, 교통 기관의 안전한 이용 등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실 천하는 내용이다.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유아가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 의 위험에 처한 상황을 알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우며, 평소 훈련에 따라 대피하는 연습을 하는 등의 안전교육과 관련된 내용이다. 2015 누리과정 고시문에서는 ‘안전하게 놀이하기’는 실내·외 여러 가지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며, 전자 미디어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형성하는 내용이다.‘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는 유아에게 실내·외 놀이 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안전한 사용법 및 규칙 등을 알려 주어 안전하게 놀 이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실외 놀이터에서 놀 경우 모자나 끈 달린 옷을 입지 않거나 신발을 바로 신는 등 안전을 위해 갖추어야 할 복장도 포함한다.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한다.’는 유아에게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안전한 사용법을 알려 주는 것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만 5세 유아가 실내·외 놀이기구 나 놀잇감, 도구를 어떻게 사용해야 안전한지, 왜 그렇게 사용해야 하는지 등을 알고 실천할 수 있게 한다. 유아는 발달 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나 탐구하려는 충동은 강한 반면 아직 신체 기능의 미성숙으로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항상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에게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유아가 스스로 안전한 사용 규칙에 대해 의논하고 약 속으로 정하고 이를 지켜서 놀이하도록 지도한다. ‘안전한 놀이장소를 안다.’는 유아가 실내·외 놀이 장소에서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안전한 놀이 장소를 알고 안전하지 못한 곳과 구분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만 3세 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안전사 고 위험요인들이 미리 제거된 안전한 놀이 공간과 시설을 제공하는 것이 중 요하다. 또한 유아에게 찻길이나 도로변과 같은 위험한 장소를 알려주어 일 상 생활에서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지도한다. 이와 함께 안전한 놀이 장소를 알려주어 유아가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한다.’는 유아에게 안전한 놀이 장소를 알 려 주고 놀이하도록 하는 것에서 발전하여, 유아와 함께 실·내외에서 안전하고, 위험한 장소를 알고 구분하며, 질서를 지키는 등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게 지도하는 내용이다.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는 유아에게 올바른 전자 미디 어의 사용법을 알려주고 사용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만 3세 유아에게는 정 해진 시간에만 바른 자세로 앉아 사용하는 등 전자 미디어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생활 속에서 지킬 수 있도록 한다.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위해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는 전자 미디어의 순기능뿐 아니라 역기능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조절 능력을 가지고 올바르게 전자 미디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만 4, 5세는 생활 속에서 전자 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 상황 및 문제 해결 방법에 대 해 알아보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할 수 있다.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는 유아가 교통안전 규칙의 중요성과 자동차 사고의 위험을 알고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형성하는 내용이다. ‘교통안전 규칙을 안다.’는 유아에게 안전보행이나 도로횡단 등의 각종 교통안전 규칙을 알려주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만 3세 유 아에게는 등·하원 길의 안전과 골목길에서의 안전 보행에 대해 알려주고,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 횡단보도가 없는 도로에 서의 안전 횡단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알려주고 실천해 보도록 한다.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지킨다.’는 교통 규칙을 알려주고 경험하도록 하는 것 에서 나아가, 교통 안전 규칙을 왜 지켜야 하는지, 지키지 않을 경우 어떤 일 이 생기는지 등에 대해 알고 지키도록 하는 내용이다. 만 4, 5세 유아에게 교 통안전 규칙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하면서 평가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 도록 한다. 또한 기본적인 교통 표지판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를 알고 지 키도록 한다.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는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 상황과 재난 및 사고 등의 비상 상황을 알고 적절하게 대처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형성하는 내용이다.

 

안전하게 생활하는 지침과 유의사항

 

‘안전하게 놀이하기’는 실내외 여러 가지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며, 전자미디어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형성하는 내용이다.

● 유아들이 사용하는 놀잇감과 도구의 위험요소(예: 날카로운 면, 부서진 장 난감 등)를 수업 후 매일 점검한다.

● 교사는 활동의 특성 및 놀이 공간의 규모를 고려하여 적절한 인원을 배치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한다.

● 시설·설비 안전 점검표를 활용하여 놀잇감, 놀이기구, 시설물 등의 안전 상태를 확인하는 등 안전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관리한다.

●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인 놀이 안전 교육을 통해 유아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한다.

● 유아의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이야기 나누기, 동화, 사례에 대한 토의 등의 활동을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도록 한다.

● 전자 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유아들이 순기 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안내한다.

● 전자미디어는 정해진 시간만 사용하고, 이후는 전자미디어에 대한 욕구를 조절하여 다른 대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가정과의 연계 교육을 통하여 바른생활 습관이 꾸준히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기라면 유아들에게 안전한 놀이장소를 알려주고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하며 실내외 위험한 장소 및 그 이유를 찾아보고 안전한 놀이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는 유아가 교통안전 규칙의 중요성과 자동차 사고의 위험을 알고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형성하는 내용이다

● 유아가 안전한 보행이나 도로 횡단 등의 각종 안전 규칙을 숙지하여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유아들에게 ‘자동차를 탈 때 안전하게 뒤쪽에 앉기’, ‘안전띠를 매고 운전에 방 해되지 않게 앉아있기’ 등의 규칙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지킬 수 있게 한다.

● 교통안전 준수는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일상생활 속에서 연중 지속 적으로 지도하여 교통안전 생활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 만 5세의 경우 교통공원 현장체험을 통해 교통 규칙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교통안전 교육에 대한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가정에서도 교통안전 규칙에 대한 적절한 보호와 지도가 병행될 수 있도록 한다.

유아들에게 교통안전 규칙을 알려주고 규칙에 따라 직접 경험해 보게 하며 지켜야 할 교통규칙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유아들이 통원 버스에 승차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안전한 승차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특히 통원 버스는 매일 타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교사들도 특히 주의해서 유아들의 승하차 방법을 지도해야 할 것이다.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는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 상황과 재난 및 사고 등의 비상상황을 알고 적절하게 대처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는 데 필요 한 지식, 기능, 태도를 형성하는 내용이다.

● 유아의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비상 상황에서 믿을 만한 성인이나 교사에 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그 후 개인적인 안전과 보 호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도록 지속적인 정보 제공과 교육을 실시하며, 점차 위 험한 상황을 인식하고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도록 지도한다.

● 교사뿐만 아니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내의 모든 교직원들이 함께 주기적으로 전문적인 안전교육을 받도록 한다.

●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선입견이나 편견(예: 낯선 사람은 모르 는 사람이거나 무섭게 생겼다, 어른의 부탁을 거절할 경우 나쁜 어린이다 등) 혹은 교사의 주관적인 생각들이 그대로 전달되지 않도록 다양한 유형과 상황에 대해 안내한다.

● 재난 대피 훈련을 할 때에는 반드시 사전에 교사 회의에서 훈련 일정과 방법을 논의하고, 가정에도 가정 신문을 통해 재난 대피 훈련에 대해 알 려 준다.

● 재난 대피 훈련을 처음 실시할 경우 사이렌 소리에 유아들이 놀라거나 당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예정된 훈련 시간과 대피 장소에 대해 미리 안내한다.

● 재난 대피 훈련은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가까운 곳부터 먼 곳까지 대피 장 소와 방법을 변경하여 실시함으로써 상황에 따라 다양한 대피방법을 경 험하게 한다.

 

여러 가지 유괴 발생 상황에서 성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려 주고 상황극을 통해 연습한다. 화재 대피 사이렌 소리에 맞추어 유아 스스로 대피 훈련에 참여해 본 후  유아들과 함께 화재 발생의 원인 및 예방 방법 그리고 상황에 따른 여 러 가지 대피 경로를 알아보고, 의논한 방법대로 대피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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