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생활하기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2019 누리과정 해설서 신체영역의 내용 범주 건강하게 생활하기에 목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이다.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유아가 손을 씻고 이를 닦는 등 몸을 깨끗이 하는 적절한 방법을 알고 실천하며, 자기 주 변을 깨끗하게 정리 정돈하는 내용이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유아가 몸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음식을 소중히 여기며, 제자리에 앉 아서 골고루 즐겁게 먹는 내용이다.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유아가 피곤하거나, 몸이 아프거나, 몸을 많 이 움직여서 쉬고 싶을 때,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내용이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 한다. 유아가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방식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몸과 주변을 깨끗이하기’는 유아들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로서 자 신의 손과 몸을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며, 나아가 유아들이 생활하는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내용이다.
● 유아들의 칫솔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교체가 필요한 유아는 가정통신문 을 통해 개별적으로 학부모에게 알려주어 교체하도록 한다.
● 매일 유아들의 칫솔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칫솔질이 바르지 않는 유아들 의 경우에는 관심을 가지고 지도한다.
● 유아들이 스스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도록 유아발달 및 각 영역의 특징을 고려하여 정리 표시를 해 둔다. ● 청소도구 등을 교실 내에 비치해 두어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치우는 것이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한다.
‘바른 식생활 하기’는 유아들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음식을 골고루 적당 량 먹고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갖고 구별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이 와 함께 유아들이 바른 식사예절과 태도를 알고 실천할 수 있게 돕는 내용이다.
● 음식을 남기지 않고 다 먹는 것만 너무 강조할 경우 자칫 음식에 대해 거 부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유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양을 조절해 주어, 식 사 시간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가정과 같은 식사 분위기 조성을 위해 테이블보를 준비하고, 음악을 틀어 주어 유아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사가 유아들과 함께 식사를 하면서 바른 식사방법 및 태도의 모델링을 보여준다.
● 유아들의 체질이나 신체 발달정도 및 이전 경험 등에 따라 피해야 하는 음 식이 있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들의 개별 신상을 잘 파악하도록 한다.
● 교사는 영양사와 협의하여 유아들의 발달이나 음식에 대한 반응을 고려하 여 식단을 조절하도록 한다.
유아들에게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조리된 음식을 제공하고 골고루 먹어보도록 격려한다. 여러 가지 식품군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들이 스스로 자신이 먹을 수 있는 만큼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게 한다. 다양한 음식들 중에서 우리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선택하 여 먹어 본다. 음식을 준비한 사람들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예의 바르게 식사 를 하도록 격려한다.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환경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처방법 을 모색해 보며 실천하는 활동으로 확장한다.
‘건강한 일상생활하기’는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데 필요 한 규칙적인 수면과 휴식, 배변 습관을 가지고 즐겁게 생활하는 태도를 형 성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 유아가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교사는 유아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 를 가져야 하며, 유아들의 잘못된 행동도 인내력을 가지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지도함으로써 긍정적인 정서와 정신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 유아들이 하루 일과를 예측하여 즐겁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과를 운영한다.
● 유아들이 배변 실수를 하는 경우에 수치심을 느낄 수 있으므로 독립된 공간에서 처리해주고 정서적으로 위축되지 않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
질병 예방하기’는 전염병에 대한 면역력이 약한 유아들이 질병의 위험을 알고 주의하며, 날씨와 상황에 맞게 옷을 조절하여 입게 함으로써 체온을 조절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 유아들의 질병관리를 위해 실내의 습도 및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한다.
●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정기적으로 공기 질 검사를 실시하고, 복도 및 교실 의 창문을 수시로 열어 환기시킨다.
● 유아들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 태도를 갖도록 일상생활에서 지속 적으로 지도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해설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는 유아가 손과 이를 항상 청 결하게 유지하는 습관을 갖게 하는 내용이다. 만 3, 4세 유아의 청결한 생활 습관은 자신의 신체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손과 치아의 청결은 건강 유지의 기본이 되므로 유아가 생활 속에서 항상 손과 몸, 이를 청결히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만 4세가 되면 이를 닦는다는 행위 자체보다 올바르게 닦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주변을 깨끗이 한다.’에서 주변이란 좁게는 유아의 개인장을 비롯한 활동실 을 말하며, 넓게는 유아교육 및 보육 기관을 비롯하여 유아가 이용하는 공공시설이나 공간 등을 모두 일컫는다. 만 3세 유아가 주로 자신의 소지품과 생 활공 간을 깨끗이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바른 식생활하기’는 유아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음식을 골고루 적당량 먹 고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갖고 구별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유아가 바른 식사예절과 태도를 알고 실천할 수 있게 돕는 내용이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는 유아가 건강과 영양과의 관계를 알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좋은 음식과 그렇지 못한 음식이 있음을 알고 관심을 갖게 하는 내용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증가하고 있는 소아비만 등은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만 3세 유아에게는 몸에 좋은 식품에 관 심을 갖고 이러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게 지도한다.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는 유아가 우리 몸의 건강과 영양 간의 관 계를 알고 이를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길러주기 위한 내용이다. 만 5 세 유아는 야채나 생선, 고기, 과일, 유제품 등에 들어있는 영양소가 우리 몸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유아가 몸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했을 때와 그렇지 못했을 때 우리 몸에 어떤 일이 생 길 수 있는지를 알아 몸에 좋은 음식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바른 태도로 식사한다.’는 유아가 바른 태도로 식사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 한 내용이다. 바른 식습관 형성은 건강 유지를 위한 기본 요소이므로 만 3세 유아에게 올바른 수저 사용법은 물론 식사 도중에 돌아다니지 않기, 음식을 꼭꼭 씹고 입에 넣은 상태로 말하지 않기, 입술을 붙이고 소리 나지 않게 씹기 등 식사 시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예절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킨다.’는 유아가 식품의 생산과 공급, 조 리 과정에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의 노고를 이해함으로써 음식의 소중함을 알 고 실천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만 4, 5세 유아에게 바른 식사 태도는 물론 자신이 먹을 만큼의 음식을 가져와서 남기지 않고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또한 우리가 남긴 음식의 처리나 그로 인한 환경 문제와 경제적인 손실을 이 해하게 하고, 음식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는 유아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신체적 건 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교사 는 만 3, 4, 5세 유아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 과정에서 느끼는 다 양한 감정과 느낌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게 돕는다. ‘스스로 화장실에서 배변한다.’는 유아가 배변 욕구를 느낄 때 스스로 화장 실에 가고자 하고, 화장실에서 용변을 보면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만 3세 유아는 어떤 활동에 몰입하다 보면 용변의 욕구를 느끼면 서도 화장실에 가야 함을 인지하지 못할 경우도 있으므로 교사가 유아의 행 동을 관찰하고 수시로 화장실에 가야 함을 지도한다. ‘바른 배변습관을 가진다.’는 유아가 화장실 사용에 대한 올바른 절차와 방 법을 알고 배설 후 스스로 뒤처리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내용이다. 만 4세 유 아가 대소변을 지나치게 참거나 미루지 않고, 배변의 욕구를 느낄 때 스스로 배변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또한 만 3세와 마찬가지로 화장실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물을 내리는 등 화장실을 깨끗이 사용할 수 있게 지도한다.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가진다.’는 아침에 일어난 후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습 관을 가지게 함으로써 개인 위생과 건강 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만 5 세 유아에게 규칙적인 배변습관은 건강의 기본이 됨을 이해하게 하고, 바른 식습관과 운동을 통해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갖도록 지도한다. ‘질병의 위험을 알고 주의한다.’는 유아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기초적으로 이해해야 할 내용으로 질병의 위험을 알고 예방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 이다. 만 3세 유아가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형성하 고 전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주사를 맞거나,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몸을 청결히 하는 등의 내용을 알고 주의하도록 한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는 유아가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지키게 하는 내용이다. 만 4, 5세 유아는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 면 편식을 하지 않고 몸과 주변을 청결히 하며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하는 등 건강한 생활 습관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게 한다. ‘날씨에 맞게 옷을 입는다.’는 외부 날씨나 기온에 적절하게 옷을 입고 벗을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날씨나 기온에 맞게 옷을 입고 벗는 일은 일정한 체 온을 유지하게 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사계절의 기후 변화가 뚜렷한 우 리나라에서는 환절기에 기온 변화가 심하여 옷차림이 적절하지 못하면 감 기에 걸리기 쉽다. 만 3세 유아는 스스로 외부 온도나 날씨에 알맞게 옷을 조 절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교사가 적절히 도와줌으로써 유아가 날 씨와 계절에 적절하게 옷을 입거나 벗어 체온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는 날씨와 계절뿐만 아니라 바깥놀이나 조형 활동을 할 때 등 특별한 상황에 맞게 옷을 입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만 4, 5세 유아에게는 태양열이 강한 여름철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반드시 모자를 쓰게 하고 땀을 흘린 뒤에는 몸을 깨끗이 닦고 젖은 옷을 즉시 갈아입도록 지도한다. 이와 같이 교사는 유아가 날씨나 상황에 적절한 옷차림 은 활동을 편리하게 하며, 건강도 유지하게 함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관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의사소통1 (0) | 2021.04.26 |
---|---|
유아-신체영역3 (0) | 2021.04.26 |
유아-신체영역1 (0) | 2021.04.25 |
아동정신건강10.폼행장애와 반항성장애 (0) | 2021.04.24 |
아동정신건강9.학습장애 (0) | 2021.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