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무스트레스와 해결방법
직 무스 트레는 유치원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쾌한 정서이다. 교사들에게 적당한 스트레스는 긴장감을 주어 활력을 가지게 하지만 지나친 스트레스는 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많은 문제점을 발생하게 한다. 특히 초임교사가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직을 그만둘 수도 있을 만큼 큰 영향을 끼친다.
이에 직무 스트레스의 부정적 측면을 알아보고 합리적 대처를 통해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인간관계에서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살펴보면 요구사항이 많은 학부모로 인해 직무에 전념하지 못하고, 동료 교사들의 일을 미루면서 본인의 업무가 더 과중화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아이들에게 부정적 감정을 표출하기도 한다.
그리고 유아들을 돌보다 보면 화장실을 갈 시간이 없고, 과도한 업무로 인해 야근을 해야 되는 상황이 직무스트레스를 야기시킨다. 이러한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에게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첫째, 육체적 피곤으로 인한 체력 저하이다. 과중한 업무로 인한 근무시간이 지속되면 교사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부적절한 업무 분담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감을 느낀다. 초임교사로서 방과 후 교사교육은 감당하기 어렵게 느껴지고 부정적인 정서를 갖게 한다. 유치원 측면에서는 교육의 질이 저하된다. 수업 준비 이외의 업무들로 인해 교사는 수업 준비에 소홀할 수밖에 없고 아이들을 대할 때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그리고 동료 교사들 간에 불화가 생길 경우 서로 협력해서 도와야 되는 조직문화를 가진 유치원 조직문화에서 교사들끼리 큰 갈등을 만들 수 있다.
다음으로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자기 관리 능력 배라 차원에서 살표 보면 첫째, 평소에도 꾸준한 건강관리를 해야 된다. 등산과 같은 운동을 통 해체력을 기른다. 둘째,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시간관리, 업무 우선순위 정하기 등 환경적 전략을 이용한다. 다음으로 문제 해결 능력 개발 차원에서는 첫째, 대화를 통해 동료 교사와 관계를 개선하도록 한다. 개방적이고 양방향적인 의사소통과 협업을 통해 서로 친밀감으로 만들어간다. 둘째, 교사회의 , 관리자와의 대화 등 협의과정을 갖도록 한다. 합리적 업무 분담을 통해 자발적이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도록 한다.
이러한 교사들과의 협력과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기관의 구성원들과 함께 교육비전을 만들어보는 것이다. 원장의 포용적 리더십이 기존의 수직적 관계의 상명하달식의 관계에서 벗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교사의 자율권을 보장하고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어 공통의 교육적 가치와 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학습공동체의 운영으로 동료교원들은 함께 할 수 있다.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목적에 따라 융통성 있는 학습공동체를 구성하고 지역적으로 네트워크를 만들어 나가며, 탄력적 운영으로 학습공동체에서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수용적 분위기를 마련해 줄 수 있다.
이처럼 무엇보다 교육의 질에 큰 영향을 주는 부정적 직무스트레스를 인식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갖출 뿐 아니라 동료 교사들과 함께 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지녀야 한다.
2. 조직몰입과 교육신념
-조직몰입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중 가장 많은 요인은 업무와 관련된 것이 제일 많다. 수업 중 필요한 교재. 교구의 부족, 준비시간의 부족 등이다. 그리고 원아 관련해서 과밀학급과 부적절한 급료, 낮은 사회적 인식 등이 있다. 그리고 유아의 특성상 부모의 많은 간섭과 비협조도 교사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 중 하나이다. 이러한 힘든 여건 중에서도 자신이 속해있는 유치원(직장)에 몰입하게 되면 만족도가 높아지고 스트레스가 낮아지며 직장을 떠나려는 시도가 줄어들게 된다. 조직몰입이란 개인이 특정 조직과 동일시하고 공헌하는 것에 대한 상대적 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과의 심리적 애착을 느끼면서 조직과 상호작용을 지속하려는 의지 때문에 개인적 요인보다 사회적 관계라는 환경 요인에 더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조직몰입은 동료 교사나 학부모 혹은 행정관리자로부터 정서적, 심리적으로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을 때 높게 나타난다. 로저스의 인간 중심 이론에서 나타나 있듯이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면 자기 지각을 왜곡하게 되고 지나치게 방어적이 된다. 사람들은 실제 자신이 되려고 하는 사람보다 다른 사람들이 그에게 요구하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 유기체의 경험과 자아개념이 일치되도록 해야 된다. 동료 교사나 행정관리자 학부모들로부터 긍정적 관심과 공감적 이해를 받을 경우 교사는 만족감을 가지고 조직에 헌신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사회적 지지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아효능감보다 더 중요하다. 교사가 개인적으로 잘 가르칠 수 있다고 믿어도 조직에서 지속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면 근무수행능력을 높이기 어렵다. 반면교사가 개인적인 능력이 부족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주변에서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지지를 받는다면 얼마든지 조직에 머무를 수 있고 조직몰입도가 높아지게 될 것이다.
-교육신념
교육신념은 교사가 자신의 신념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의 신념은 가르치는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다. 교사들도 자신의 교육 관념에 따라 교육행동이 달라지도 한다. 예를 들어 성 죽주의 교사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유아들이 모든 발달에 필요한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는 시간에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현되기 때문에 유아를 적극적으로 가르치기보다 여유 있게 기다려주고 유아의 흥미를 존중하게 된다. 반대로 행동주의 교사 신념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인간은 백지상태에서 태어나기 때문에 적당한 자극과 반응에 따라 유아의 행동이 강화되고 수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 교사는 유아들을 기다려주고 존중해 주기보다는 칭찬과 격려 등을 통해 행동을 강화시키려고 할 것이다. 구성주의 교사 신념은 상호작용 주의에 대한 믿음에 기초하여 형성된다. 아동은 환경과 인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인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믿음으로 교사는 유아를 지식을 구성해가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보기 때문에 아동의 적극적인 탐색을 지원하고 비계를 설정해 주게 된다.
교사의 신념은 고정되거나 불변적인 것이 아니다. 교사의 개인적 경험과 지식의 성장에 따라 역동적으로 재구성되고 변화하고 발달하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자신의 신념과 관련된 여러 가지 교육 등을 비교하여 적합하지 않은 믿음이나
신념을 변경할 수 있다. 특히 교사의 생애사 쓰기를 해보게 되면 교사인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이나 지식을 구성하고 재해석하는 연구방법으로 활용할 수 도 있다. 이런 교사 경험들을 생애사 쓰기를 통해 겉으로 드러내어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습자로서 경험하는 것들이 긍정적, 구성적인 것이 될 수 있도록 교수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실천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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