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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인지발달이론

by ekdlwp 2021. 8. 24.

피아제의 중심 명제는 개인 발달로 자신과 그들 주변의 환경세계를 구성하고 감각적 인상, 조직인지 구조를 능동적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피아제의 말이다(→유전자식별론).

"대상을 알기 위해서는 주체인 개체가 대상에 영향을 미쳐 대상을 바꿔야 한다. 그는 대상을 옮기고, 연결하고, 결합하고,분리, 재수집. 가장 기본적인 감각적 액션 활동부터(밀고 당기는 등) 가장 복잡한 지적 조작까지 하게 되면 행동이 내재화되고 정신적 수행(같은 것을 서로 묶고 차례로 놓는 등)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지식은 활동이나 조작, 즉 변형과 관련이 있다."

그에 따르면 인간에게 삶과 성장의 두 가지 중요한 메커니즘은 조직과 순응이다. 조직과 다른 감각을 변형시켜 매듭에 결합구성 중의 능력과 관련하여 순응은 동화 조절이 필요한 메커니즘이다동화(同化)는 유기체의 내부구조에 외부요소를 통합하는 것을 말하며, 조절은 환경영향에 의해 개인조직이 수정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런 조직, 동화, 조절의 근본적인 과정은 전생에 일어났고, 전 발전 단계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발전은 몇 가지를 통해서라고 한다단계가 만들어지는 반면 발전 단계에서 나타나는 순서는 변화가 없다누적되는 경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이전 단계와 통합된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분하는데, 이러한 발달단계의 특징은 ①감각-동작기(sensori-motor)이다. stage: 0~2세):아기서 나온다.태어나면서부터 모든 지각방식은 감각과 행동을 통해 발생한다(→아동심리학). 처음에는 신체적·감각적 관계나 환경적 대상에 대한 의식이 없다가 대상과 자신을 의식하고 물체를 잡거나 목표를 향해 움직이거나 소리와 행동을 모방한다.

이 단계의 아동은 자기중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모든 행동과 세계는 자신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스스로 보이지 않거나 들리지 않는다.물건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또 여기에 들어오면1단계 마지막 부분에서 '대상 항구(object permanence)'라는 개념이 생긴다. 그가 직접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이런 감각-동작적 활동은 발전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활동이다.

② 전조작적 사고기(preoperational thought stage:2~7세) : 체조로 이행단계의 과도기.

감각적 행동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는 단계와 개념적, 상징적 조작이 가능한 단계 사이에 있다. 이 단계의 아동은 알았다.사물의 이름은 단일한 각도에서 사물과 감각을 구별할 수 있다각-동작 능력도 정교해진다. 그동안 새로운 상징적 능력이 많이 등장했는데, 이 시기에 가장 중요시했던 특징은 언어 발달, 자기중심성, 중심화, 불가역성 등이다.

이 단계 아동이 가진 가장 뚜렷한 특징은 언어 발달이다. 하지만 피아제는 어린이들이 이 단계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반드시 의미만은 아니라고 강조했다.개념화되어 있다. 이 단계의 또 다른 특징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자기중심성(ego-centrism), 즉 남의 역할과 견해를 고려한다. 그리고 어떤 양, 길이, 물질, 면적, 부피 등을 순차적으로 형태를 바꾸어서 여러 가지 다른 방법으로 제시해도 변하지 않는 능력인 보존성(conservation)을 발전시킬 수 없습니다.

③ 구체적인 조작기(concrete operation stage: 7~11세) : 이 단계의 어린이는 가지고 있다논리 추리 능력.

그러나 논리적 사고력이 발달했다고 해서 그 사고 과정도 어린이가 관찰한 실제 사실에 한정돼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추출만으로는 안 된다.생각의 조직화 방법으로 생각하다.

④ 형식 조작기(formal operation stage: 11~15세) : 이 단계의 아동 진입최발도달하는 인지 조작 단계. 구체적인 실제를 초월하여 처리할 수 있다상황의 문제. 추상적인 것에 대한 논리적인 사고가 있어야만 추상적인 언어를 통한 교육이 가능한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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