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관계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 범주는 유아가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친구와 가족 또는 다른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유아가 속한 지역사회와 우리나라, 다양한 문 화에 관심을 갖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나를 알고 존중하기’ 유아가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것과 자신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표현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해 봄으로써,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자율성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유아가 자신을 나타내는 나이, 성별, 모습 등에 대해 알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는 내용이다.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유아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알고 다양한 상 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내용이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유아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자신 감을 가지며 자율적으로 실천해 가는 내용이다.
‘더불어 생활하기’ 유아가 가족의 의미와 소중함을 알며, 친구와 서로 돕고 양 보, 배려, 협력하며 사이좋게 지내고, 사람들마다 감정, 생각, 행동이 각기 다름을 알고 존중하여, 친구와의 갈등을 여러 가지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내용이다. 또한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른 태도로 말하고 행동하며,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키는 내용이다.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유아가 자신의 가족 구성원을 알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며, 가족은 서로 돕고 살아간다 는 것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가족의 구성원 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내용이다.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유아가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와 서로 도우며 배려하고 협력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내용이다.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유아가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 자신의 감 정과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고, 배려, 양보, 타협 등을 통해 해결하는 내용이다.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유아가 다른 사람들의 감정, 생각, 행동에 관심을 갖고 감정, 생각, 행동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내용이다.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유아가 친구와 어른께 배려, 존중, 공경하는 마음을 담아 예절을 실천하는 내용이다.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유아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약속과 규칙이 있음을 이해하는 내 용이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약속과 규칙을 의논하여 정하고 지키는 내용이다.
‘사회에 관심 가지기’ 유아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사는 지역에 관심을 가 지고 탐구하며, 우리나라의 상징, 언어, 문화를 알아 가면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는 내용이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 고 존중하는 경험을 담고 있다.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유아가 자주 접하는 가까운 주변 지역과 이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알아보며, 지역 구성원으로서 유대감과 소속감을 느끼는 내용이다.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유아가 우리나라의 전통에 친숙해지고, 우 리나라의 상징, 언어, 문화 등을 경험하면 서, 우리나라에 대해 자랑스러운 마음을 가 지는 내용이다.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 양 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내용이다.
유아가 나를 알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은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 성하는 데 기초를 마련해 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유아가 타인과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가족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은 자신의 가족 배경과 구성 원에 대하여 편견 없는 태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하다. 유아가 타인을 존중하 고 배려하며 협력하여, 갈등을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능력을 배워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한편 유아기부터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 자부심을 갖고 나아가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는 것은 유아가 사회 구성원으 로서의 정체감을 갖고 성장해 가는 데 필요한 부분이다. 사회관계 영역은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 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의 다섯 가지 내용 범주로 구성된다. 처음 내용 범주는 유아가 스스로를 존중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으로, 두 번째 내용 범주는 자신 및 타인의 정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황에 맞게 감정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내용으로 구 성 되어 있다. 나머지 세 내용 범주에서는 유아가 주변 사람들과의 신뢰를 바 탕으로 사회를 편견 없이 바라보도록 하는 내용을 다룬다. 이러한 내용을 유 아가 가족, 친구와 교사, 지역사회, 우리나라 그리고 세계로 점차 관심을 확 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동심원적 접근 방식으로 전개해 나간다.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협력, 질서 등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초 예절과 소양을 기르기 위해 힘쓴다. 유아 가 원만한 대인관계 속에서 건강한 자아를 지닌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 성교육에 강조점을 둔다.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는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지내기 위해 필요한 능력과 기본적인 태 도를 기르는 데 있다. 유아기는 자아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자율적인 능력을 기르고 타인과의 상 호 작용을 통해 사회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유아기는 가족들과 의 관계에서 벗어나 점차 또래와 이웃으로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는 시기로 서 장차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초 소양과 능력을 기 르는 과업을 가진다.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강조 점을 둔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는 가족, 또래, 이웃과 협력하며 타인들과 더 불어 지내는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더 나아가 지역사회와 우리나라 및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동체 의식을 갖춘 유능한 시민 의식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2015 사회관계 해설서 내용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유아기는 긍정적인 자아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삶을 스스로 판단하여 실천하는 자율성을 갖추어가는 시기가 다. 유아는 자신의 외모, 가족 관계와 가족 구조의 특성, 성별, 연령, 사회경 제적 여건 등 자신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특성을 인식하고 긍정적으로 수용 함으로써 다른 사람도 이해하고 존중하며 배려하게 된다. 이를 위해 유아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알아보는 것에서 출발하여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인 정하고 존중하며 자신을 긍정적으로 소중하게 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천하며 자신이 원하는 일을 계획하고 실행해 보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과 주도성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유아가 자신에 대하여 알아보고 스스로를 소중하게 여기며, 자신 이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알아보고 계획하여 실천해 보는 데 강조점을 둔다.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유아기는 감정이 분화하며 표현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자, 자신을 포함하여 다른 사람들이 다양한 감정을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하고 이해하여 자신 및 타 인의 감정에 대한 조망 능력과 공감 능력의 기초를 키워나가는 시기이다. 유 아가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기르기 위해서 는 자신이나 타인의 감정을 알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유아 수준에서 자신과 타인의 다양한 감정에 주의를 기울 이며 감정을 사회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절하여 표현해야 하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다른 사람의 감정이 나와 다를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감정 역시 중요하다는 것도 생활 속에서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나 아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행동하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정서 표현과 조절은 이후 타인과의 사회 적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를 위해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알고 표 현하며, 타인의 감정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 의 감정을 상황에 적합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유아기는 유아가 가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시기로 가족에 대한 이해와 소 중함을 알도록 하는 데 적절한 시기이다. 유아기부터 가족의 소중함에 대한 태도를 강조하고 부모와 조부모, 형제에게 애정과 친밀감을 느끼며 가족의 소중함을 알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세상에 다양한 가족이 있음을 유 아가 이해하고 인정하며,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고, 가족이 있어 행복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유아가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 구성원과 화목하게 지내며 가족을 기쁘게 하는 일을 찾아보고, 가족 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서로 위로하며 협력할 수 있도록 한다.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사회 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며 전인 발달이 고루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 영역에 서는 사회적 존재인 유아가 친구와 협력하며 갈등이 발생할 경우 이를 긍정 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교사나 이웃과도 협력하며 화목하게 지내도록 하고, 정직, 배려, 예의, 공공규칙 등 사회적으로 중요하게 공 유하는 가치를 실천하며 공동체 의식을 갖춘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중점을 둔다.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유아가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것들,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경험하는 기회가 과거보다 다양하고 풍부해졌다. 또한 유아기는 다름에 대한 편견 없이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기 시작하기에 적당한 시기이다. 유아가 내가 사는 동네, 지역사회, 우리나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다양한 나라와 문화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은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이를 위해 유아가 자신이 속한 동네에 대해 알아보고 직업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전통에 대한 이해와 자부심을 토대로 편견 없이 다양한 나라, 인 종, 문화에 관심을 갖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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